2. 걸그룹과 삼촌 팬
소녀 : 성숙된 여성 이전의 단계에 있는 지연과 미숙의 존재로 간주되는 존재.
“어린이다운 순결과 여성적 유혹을 잠재적으로 품고 있는 소녀의 육체성은 가부장적 시각을 끊임 없이 유혹하는 불가항력적인 것으로 상상되기도 함”
-1998 영국의 gender 학자
전통적인 소
걸그룹의 선정성 논란의 기준
-대중의 관점
연령대별
성별
-선정성의 이유가 되는 요인들
-남성그룹의 선정성에 대한 시각
-미성년자의 섹시컨셉을 찬성하는 의견
-반대하는 의견
10대 걸그룹의 섹시컨셉에 대한 반대 이유
-걸그룹의 10대를 섹시코드가 지나쳐서 성적 대상으로 보게
이르면, 해당 그룹의 생명력이 끝난다는 것에 있다. 핑클도 그랬고, S.E.S도 그랬다. 이러한 상황에서 증가하는 타 걸그룹들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고 지속적인 인기 성장을 하기 위하여 인기를 결정하는 요인과 걸그룹 간의 선호도 차이 등 소녀시대만의 차별적 특성을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의 음악시장 및 아이돌 시장 분석 :
2 한국의 대중음악 시장
1. 1980년대 후반부터 10대들이 구매력이 생기고 국내 대중음악을 선호하면서
팝시장이 몰락하고 국내 대중음악이 성장
2. 현재 우리나라의 음반산업은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 대중음악시장이 기반.
10대 취향의 댄스/랩/힙합과 20
정희진의 <페미니즘의 도전>에서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은 모든 여성(women)을 가리키는 개념이 아니다. 나이, 외모, 결혼여부에 따라 ‘진정한 여성’이 가려진다.”
“가부장제는 나이 어린 여성의 순환에 의존한 남성 질서라고 할 수 있다. “
“현재 20대 미혼여성들이 대거 참석하고 있는 '행
1. 연구 주제 및 선택 배경
최근 소녀시대 2NE1, 티아라, 포미닛, 카라, 에프터스쿨, f(x), 시크릿 등등 tv를 틀면 쉽게 걸그룹을 접할수 있다. 또한 가요 프로그램을 보면 걸그룹의 노출수위가 과거에 비해 확대된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들의 노출이 데뷔 초부터 이슈가 되어 왔던것은 아니다. 오히려 데
(4) 걸그룹 현황
: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현재 가요계는 걸그룹 열풍이다. 하루에도 수십 명 혹은 그 룹이 탄생했다가 사라지가 일쑤이다. 대형기획사에서 체계적 교육을 받고 데뷔해 철 저한 시스템 하에서 활동한다면 성공할 승산이 있겠지만 모두 다가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이
‘10대가 만드는 10대의 성’과 ’10대가 아닌 사람들이 상상하는 10대의 성’ 사이의 ‘모순’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
성 정체성은 자연적으로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라,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사회화를 거쳐 형성된다.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 및 각종 매체들의 존재는 10대들의 문화를 변화시
알파걸의 등장으로 인한 변화
줄리아 블럼
잡지 속 모델 사진의 인위적 보정에 반대하는 서명운동
이 서명을 전해 받은 미국의 한 유명 패션 잡지사는 앞으로
모델사진에 인위적인 변형을 가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줄리아 블럼의 경우처럼 현대의 21세기 소녀들은 개별적인 주체로
최근 소녀시대 2NE1, 티아라, 포미닛, 카라, 에프터스쿨, f(x), 시크릿 등등 tv를 틀면 쉽게 걸그룹을 접할 수 있다. 또한 가요 프로그램을 보면 걸그룹의 노출수위가 과거에 비해 확대된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들의 노출이 데뷔 초부터 이슈가 되어 왔던 것은 아니다. 오히려 데뷔 초에는 풋풋함과 청순